본문 바로가기

신규자료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심리이론을 정리하고 청소년시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적으시오.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심리이론을 정리하고 청소년시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적으시오.

 

 

 

 

내용 확인하러 가기 클릭

  

 

 

1. 보고서 설명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심리이론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1) 신체발달
(2) 성적발달
(3) 정서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인지적 발달
2) 청소년기의 심리이론
(1) 피아제의 이론
(2) 콜버그의 이론
(3) 마르샤의 이론
2. 청소년시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한 개인적 의견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심리이론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1) 신체발달
인간발달 주기 중 성장급등기라고 부르는 시기는 태아기와 사춘기이다. 이 중 태아기가 인간의 기본적인 모습을 만들어 나가는 동시에 양적인 학대를 이루는 시기라면 사춘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변화하는 질적인 성장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기에 청소년들은 신장이 확대되고 근육이 발달함으로써 어른의 신체적 형태에 더 가까워진다. 남자의 신장 증가는 21까지 지속되며 14세 정도에 가장 급속하게 성장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장은 대개 운동능력의 발달을 동반하는데

 

 

 

2. 본문일부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심리이론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1) 신체발달
(2) 성적발달
(3) 정서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인지적 발달
2) 청소년기의 심리이론
(1) 피아제의 이론
(2) 콜버그의 이론
(3) 마르샤의 이론
2. 청소년시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한 개인적 의견
Ⅲ 결론
Ⅳ 참고자료

2) 청소년기의 심리이론
(1) 피아제의 이론
대표적인 인지발달 이론가인 피아제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마지막 발달단계인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문제해결에 있어 과거, 현재, 미래를 모두 이용할 수 있고 추상적이며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다원적인 사고가 가능한 시기이다. 형식적 조작기의 사고의 특징은 첫째, 가설적,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이고 둘째는 조합적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문제 속의 어떤 요인들의 조합을 고려하여 한 번에 한 가지 요인만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차례차례 검증해 나갈 수 있다. 셋

 

 

 

내용 확인하러 가기 클릭